IT Story

3D 프린터 활용한 창업 아이템

검이불루 2014. 12. 19. 03:46
반응형

3D 프린터 활용분야3D 프린터 활용분야
출처 : http://3dinus.co.kr/bbs/board.php?bo_table=B42&wr_id=8


콘텐츠사업에 종사하면서 가졌던 3D 프린터로 창업하기 좋은 아이템을 정리해 봤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거대산업이나 규모의 산업들은 제외하고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을 담은 주관적인 생각들입니다.


하나. 애완동물 보조기구 출력사업

강아지나 고양이 등의 다양한 애완동물을 키우는 많은 사람들이사람이 자신의 애완동물이 아프거나 다쳤을 경우 그대로 방치하는내버려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장애를 가진 애완동물을 위한 보조기구의 구매비용이나 제조비용이 비싼 이유가 가장 클 것으로 생각 합니다.

이러한 애완동물을 위한 보조기구를 3D 프린터를 이용한다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 시장 또한 매우 클것으로 판단하기에 개인이 창업할 수 있는 많은 여지가 있는 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둘, 가구나 생활용품 재활용 사업

집에서 간단하게 사용하던 우산이나 책상의 문고리 등이 파손될 경우, 대부분 그 제품을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그 부분만 간단하게 출력해서 사용하면 충분히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환경이나 각종 사회적인 분위기와 부합하여 이러한 3D 프린터를 이용한 생활용품 재활용 사업도 전망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셋, 커스텀(맞춤) 프라모델 사업

프라모델 시장은 생각보다 규모가 큰 사업입니다. 프라모델에 관심을 갖고있거나 오랫동안 프라모델을 만들어온 사람들은 자신만의 프라모델을 만들어보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이런 욕구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맞춤 프라모델 사업도 유망한 사업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프라모델로 만들어보고 싶지만, 프라모델은 존재하지 않는 다양한 캐릭터나 제품들이 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법적인 걸림돌이 있지만, 방법을 찾아보면 기회가 생길 수 있을 것이라것으로 판단합니다.


넷, 개인맞춤 마스크 출력사업

겨울이 되면 감기나 추위 때문에 혹은 다른 이유로 마스크를 착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위하여 맞춤 마스크를 만들어 주는 사업을 생각해 봤습니다. 개인의 얼굴 형태를 스캔 받아서 바람이 전혀 들어오지 않는 마스크를 만들어준다면,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각종 먼지가 많이 나오는 산업현장이나 추위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매우 인기가 좋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다섯, 스포츠 손잡이 맞춤출력 사업

각종 스포츠에서 개인의 장비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골프, 스키, 테니스, 사이클 등의 장비에 있어서 그립감(손에 잡히는 느낌)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그립감을 자신의 손에 꼭 맞는 형태로 제작해 준다면 매우 각광을주목을 받는 사업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섯, 개인 맞춤형 깔창 사업

깔창은 남자의 제2의 자존심입니다. 하루의 절반 이상을 같이하는 깔창을 맞춤으로 출력해주는 사업을 한다면 매우 주목받을 수 있는 사업이 될 것 같습니다. 


일곱, 커스텀 휴대폰케이스, USB케이스등의 IT 제품 케이스제작 사업

요즘 젊은이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개성의 표현에 있어서표현에서 가장 획일적인 아이템이 휴대폰케이스입니다. 각종 다양한 핸드메이드(수제) 케이스도 존재하지만, 천편일률적인 이 휴대폰케이스에 나만의 개성을 담을 수 있는 요소를 가미하여 세상에 단 하나뿐인 케이스를 만들어 판매한다면 좋은 사업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여덟, 아이디어 상품 시각화 사업

개인이 가진 제품에 대해 좋은 아이디어나 개선점을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구체화 시켜주는 사업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접근하기 힘든 요소를 3D 프린터로 값싸고 빠르고 구체화 시켜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을 상품화와 연계시켜서 인큐베이팅을 해주는 사업을 한다면 좋은 결실을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아홉, 개인용 촬영장비 맞춤제작 사업

방송이나 촬영 쪽에서는 다양한 이유에 의하여 필요한 장비를 맞춤으로 제작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비는 매우 고가입니다. 이러한 장비를 3D 프린터로 출력하여 개인이 구매가 가능할 정도의 가격으로 제공한다면, 약간은 기능이 떨어지더라도 충분한 구매요소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열, 인테리어 소품 출력 사업

인테리어를 위한 소품을 주문제작의 형태로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커피숍이나 식당 각종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인테리어 소품을 맞춤으로 제작해서 판매한다면 좋은 사업의 기회가 열릴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대충, 개인이 접근 가능한 사업아에템이 대하여 정리해 봤습니다. 소재나 출력물의 결과가 높아짐에 따라 이러한 영역은 점점 넓어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더 생각날 때마다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 같이 읽을만한 다른 글 -

2014/12/12 - [Review] - 3D 프린터, 기술보다는 소재의 전쟁이다.

2014/12/08 - [IT Story] -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3D 프린터, 제대로 알고 이용하기

2014/12/05 - [Review] - 3D 프린터로 출력한 옷.

2014/12/04 - [IT Story] - 3D 프린팅을 위한 무료 3D툴 총정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