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ory

좌충우돌 블로그로 수익 만들기 #3 - 검색어 선점을 하라

검이불루 2014. 12. 16. 22:17
반응형

우리나라의 포탈검색 시장은 네이버와 다음이 장악하고 있다. 블로그로 수익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 두 포털을 거치지 않으면 사실상 불가능한 구조이다. 물론 외국어에 능통해서 전 세계를 상대로 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에서 상위에 올라가야만이올라가야만 가능한 구조이다. 검색어 순위에 올라가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사진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사진출처 : http://www.betanews.net/article/579592


위 표에서도 보여지듯이보이듯이 네이버와 다음이 약 95%를 점유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네이버와 다음을 빼고 방문자 유입을 논할 수조차 없는 상황인 것이다상황이다.


다행히, 티스토리를 이용하면 특별한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굳이 할 필요는 없다.


국내 포탈들의 검색순위 선정에 대한 다양한 소문들이 있지만, 일단 이 자리에서는 그런 이야기들은 논외로 하겠다.


이 글에서는 검색어 선정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만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아래의 이미지는 네이버에서 "이창호"라는 키워드로 검색 했을 경우의 결과이다.




홈페이지와 모바일페이지 모두에서 내 글이 첫 번째 자리에 위치해 있다자리 잡고 있다.


즉, 블로그 영역의 검색에서는 "이창호"라는 검색어에 대해서 내가 선점을 하고 있는 셈이다.


이창호란 인물이 가지는 인지도나 중요성등을중요성 등을 생각할 때, 상당한 선점 효과인 셈이다. 그렇다고 내가 이창호에 대한 글을 오래전부터 꾸준하게 올린 것도 아니다.


내 블로그에서 이창호를 검색해 보면 알겠지만 처음 이창호에 대한 언급이 나온 글은 총 8개이다. 이중 한 개는 상관없는 글이기 때문에 제외하더라도 조금이라도 이창호에 대한 언급이 있는 글은 7개인 셈이다.



그중에서 이창호가 핵심 키워드인 글은 2개뿐이다.


다만, 나는 이창호와 바둑에 대한 글을 쓰면서, 전략적인 판단에 의하여판단으로 글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전략적 글쓰기의 내용을 이야기 하도록하겠다. 철저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실효성이 있을지는 아직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이러한 전략에 근거하여 쓰는 글들이 대부분 검색어의 첫 번째나 두 번째 페이지에 노출되고 있으니 어느 정도 들어맞는 전략이라 할 수 있다.


글의 내용에 대한 이야기는 논외로 하겠다. 일단, 쓰려는 내용은 충분히 객관성, 독창성, 재미, 정보전달 등의 내용을 담보해야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첫째, 주제를 선정해라.

내가 전략적으로 선택한 주제의 한가지는 바둑이다. 개인적으로 바둑과 바둑의 역사를 좋아했던 나는 재미있는 바둑의 역사와 우리나라의 훌륭한 바둑기사들에바둑기사 들에 대한 이야기를 일주일에 최소한 1개 이상 꾸준히 올리기로 결심했다올리기로 했다.

때마침 드라마 미생의 열풍으로 인하여 사람들은 어느 정도 바둑에도 관심을 갖고있던을 두고 있던 시기였다. 이렇게 주제를 선정하고 나서 올릴 글들의 대략적인 구상을 마무리했다.


둘째, 첫 번째 글을 신중하게 작성해라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숨은 바둑 이야기를 내 주관적인 관점을 섞어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그렇게 탄생한 첫 번째 글은,


본인방, 세고에, 조훈현(쿤켄), 이창호...그리고 - 제목을 릭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라는 제목의 글이다. 첫 번째 글이었기 때문에 상당히 신경을 쓰고 인터넷을 통한 확인도 하면서 역사적 사실에 나만의 관점을 섞어서 풀어냈다. 그 글에는 이창호라는 단어가 10여 차례 언급되었다. - 이건 지난 시간에 이야기했던 검색엔진 최적화(SEO)와도 맞물려 있다.


세 번째, 일주일 정도 글에 대한 홍보와 검색 추이를 살펴라

약 일주일의 시간을 두고, 검색어 유입의 반응이나 위치 등을 검색해 가면서 나름 약간 내용도 보완하면서 일주일을 보냈습니다. 관련 커뮤니티에 링크도 걸어 줬습니다.

이런 원칙을 지키면서 계속 일주일 단위로 혹은 좀더좀 더 빠르게 총 7개의 글을 올렸습니다. 그동안 점점 검색순위는 상승했으며, 마침내 이창호라는 검색어에 대한 블로그 부문에서 검색순위 1, 2위를 선점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의미 있는 선점의 이유는 이창호라는 검색에 뒤에 다른 수식어가 필요 없다는 점입니다.


이 의미는 이창호라는 단독검색과 이창호가 포함되는 검색모두에서검색 모두에서 내 블로그의 글이 노출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결과는 방문자 유입으로 바로 나타났습니다.


하루에 최소 400명 이상이 이창호 혹은 관련 검색으로 페이지에 유입되고 있습니다.


넷째, 안주하지 말고 꾸준히 글을 올려라

이건 현재 진행형입니다. 여기에서 만족하지 않고 꾸준히 바둑과 이창호에 대한 글을 계속 올리면서 선점의 효과를 유지해 나가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다섯째, 더 큰 카테고리의 검색어 선점을 노려라

이창호를 품고있는품고 있는 더 큰 카테고리인 바둑이라는 검색어의 선점을 위해서 더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더 큰 카테고리를 집중적으로 공략해서 바둑이라는 검색어에서 가시적인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나면 다시한 번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블로그 섹션에서부분에서 첫 페이지에 노출은 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지기를 3위안에 들어야 꾸준한 방문자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이상으로 제 블로그에서 글을 쓰면서 검색어 선점의 과정을 살펴 봤습니다살펴봤습니다.


이런 식의 글쓰기를 꾸준히 하다 보면 점점 방문자수가방문자 수가 증가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뱀 발,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 흔히 쓰는 말이 있습니다. 최고의 튜닝은 순정이다. 여기서 순정은 순정부품의 약자로서 순정부품은 자동차 회사에서 지정한 부품을 가르키는가리키는 말입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 인 것 같습니다. 최고의 튜닝은 무엇보다도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창호와 연관이 있는 이전글 목록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