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ory

좌충우돌 블로그로 수익 만들기 #1 - 시작이 반이다.

검이불루 2014. 12. 15. 03:13
반응형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은창출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은 애드센스나 기타 광고를 유치해서 광고수익을 얻는광고이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광고는 구글에서 진행하는 애드센스입니다. 그 밖에도 다음의 애드핏을 비롯하여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이 글은 구글의 애드센스를 기준으로 연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돈 이미지http://ceo2002.tistory.com/766


애드센스에 가입한 것은 2010년입니다. 몇일전에며칠 전에 가입 4년 메시지가 보였으니 맞을 겁니다. 쭉 방치해버려둬 오다가 문득, 딸의 적금을 하나 만들어 보겠다는 생각에 애드센스에 관심을 가지고 블로그에 글을 올리기로 작정했습니다.


거창하게 '336'프로젝트라는 이름도 붙였습니다.


하루에 3시간 투자, 3개의 콘텐츠, 한 달 600달러라는 구체적인 목표도 설정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세운 근거는 출, 퇴근 시간이 대략 세 시간 정도입니다. 출, 퇴근 시간에 오늘 올릴 글을 구상하고 점심시간에 1개, 퇴근해서 2개씩 올리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물론 정확히 지킬 수는 없지만, 나름 지키려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막상 시작하고 글을 작성해보니, 매일 3개의 글을 올리는 것은 쉽지올리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2개로 목표를 낮췄습니다. 


모든 준비가 마무리되고 이 프로젝트를 실천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꾸미는 것이야 뭐 손쉽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애드센스에 대한 것은 나름 인터넷을 뒤져가며 공부를 해야 했습니다. 많은 정보들이정보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나에게 딱 와 닿는 정보는 많지 않았습니다.


급기야 직접 몸으로 때워가며 습득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블로그에 본격적으로 글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차츰차츰 방문자들이 늘어가는 시점(하루에 약 100명 정도)에서 애드센스를 달기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디자인을 전공했기 때문에 이왕이면 최대한 '내 블로그의 한 요소처럼 보이게 하자!'라는 목표를 세우고 열심히 세팅을 맞춰나갔습니다.


여러 가지 우여곡절을 겪으며 좌충우돌하기를 한 달, 방문자는 이제 매일 약 1,000명에 육박해 가고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수익도 정책위반이라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지만, 목표로 잡았던 CTR, CPC, 페이지 RPM 수치를 향하여 꾸준히 향상되고 있습니다.


목표로 하는 CTR, CPC, RPM은

CTR - 1%, CPC - 0.25달러, RPM - 2.5달러입니다. 


용어설명

CTR(Click Through Rate) : 광고노출 대비 클릭률 - 노출되는 광고를 클릭해 주는 비율로서 1% 이상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CPC(Cost Per Click) : 클릭당 광고의 단가이다 - 광고의 단가가 높을수록 당연히 수익도 높아진다. 목표치는 0.25달러로 잡았다.
페이지 RPM(Revenue Per 1,000 impressions) - CTR과 CPC를 토대로 1,000페이지당 얻을 수 있는 수익금이다. 


위 목표치를 토대로 매일 1,000명이 방문한다면, 10클릭 * 0.25달러 = 2.5달러(약 2,500원 - 1달러 1,000원 기준)의 수익이 발생한다는 결론입니다.


이 목표치와 저의 구체적인 수치를 대입해보면, 하루에 10,000명은 방문하는 블로그를 만들어야 목표치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장의현재의 목표는 하루에 10,000명을 끌어모을 수 있는 매력적인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일단 방문자는 순수하게 검색에 의한 유입방문자를 목표로 삼았습니다. 커뮤니티화나 이웃 불로거 등이 많이 찾아주시면 좋지만, 그럴 경우, 수익률은 그다지 높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6개월 정도 꾸준히 진행하면 목표했던 수치에 도달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진행하고 있는 블로그 인큐베이팅에 대한 본격적인 글을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좌충우돌 블로그로 수익 만들기 #1의 결론,

정확한 목표를 설정하라. - 구체적인 수치와 금액 방문자 숫자 등 정확하고 구체적인 목표치를 설정해야만 합니다.

블로그에 올리는 콘텐츠에 대한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이 올릴 글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블로그에 글을 올려서 수익내기는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라 - 저는 블로그에 글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1주일에 방문자 100면, 3주일에 방문자 300명, 한 달 안에 방문자 500명, 3달 안에 방문자 3,000명, 6개월 안에 방문자 10,000명이라는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러한 수치를 설정한 근거는 블로그에 글이 최소한 500개 정도는 있어야 어느 정도 가시적인구체적인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제 블로그에 올려진 글은 약 170개입니다. 

하지만 그중에서 절반 정도는 예전 글입니다. 즉 새로 마음먹고 작성한 글은 80개 정도입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차근차근 진행해 나가면서 방문자가 늘어나고 수익도 늘어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도 나름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두 번째로 블로그에 올리는 글의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