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3D 프린터, 기술보다는 소재의 전쟁이다.

검이불루 2014. 12. 12. 01:46
반응형

3D 프린터의 소재다양한 소재로 출력된 3D 프린터 결과물
http://it.donga.com/17399


언제나 영광의 권좌를 차지하는 영웅들 뒤에는 숨은 일등공신들이 존재합니다.


이른바 숨겨진 영웅들 입니다영웅들입니다.


우리는 백조나, 오리의 멋진 수면 위 모습만 보고 있지만, 그 수면 아래쪽 에서는아래쪽에서는 가라앉지 않기위해않기 위해 혹은 앞으로 나아가기위해나아가기 위해 쉴새없이쉴 새 없이 움직이고 있는 갈퀴가 달린 발의 움직임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프린터를 원가와 비슷하게 저렴하게 판매하는 이유는 카트리지와 토너를 팔기 위함이며, 핸드폰의휴대전화의 수많은 보조금들은보조금은 통신요금을 통하여 회수하기 위한 미끼 입니다미끼입니다.


모든 산업은 서서히 중독시켜서 야금야금 돈을 걷어내는 구조로 발전하여 왔습니다발전했습니다.


이른바 기간산업이라 불리우는불리는 전통의 통신, 교통, 물류등이물류 등이 대표적인 사업입니다.


망을 깔고, 그 망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평생 똥을 뜯는다("똥을 뜯는다"는 노름꾼들 사이에서 쓰이는 말로써, 노름을 하는노름하는 사람들에게 한판마다 일정의 금액을 챙겨가는 행위를 말합니다. 모든 온라인 도박 사이트는 이 똥을 뜯어서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똥 뜯음이 가능해진 사업들은 전통적으로 인간의 생활에 밀접한 연관을 가진 산업들이 대부분입니다.


IT는 그 똥 뜯음의 완성시기를 앞당기고 있습니다. 인간의 속성 상속성상 한번 접한 달콤함은 떨쳐버리기 힘든 속성, 아니 DNA에 각인된 본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3D 프린터 기술도 그렇습니다. 사람들은 그 기술이나 결과물에 열광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서는 엄청난 소재전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술은 명확합니다. 아니, 간결합니다.


원하는 소재를 출력기를 통해 출력해서 내가 원하는 결과물을 얻어낸다. 입니다.


이 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적인 발전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봤을때봤을 때 이 소재전쟁에서 승리하는 기업이 결국 3D 프린팅의 최후의 승자가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취약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3D 프린터는 틀림없는 커다란 기술적 혁신 입니다혁신입니다. 전통의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깰 수 있을 정도의 임펙트를힘을 가지고 있지요.


그러나 그 기술의 화려함에 취해서 소재를 등한시한다면 언제까지나 뒤따라 갈 수밖에 없을 것 입니다것입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기초기술 연구에 투자하며 소재의 개발에 관심을 갖을 수 있도록둘 수 있도록, 정부, 언론, 관련 기관들이 모두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만 이 거대한 혁명의 물결에 휩쓸리지 않고 당당하게 헤쳐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