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ory

강력한 위치기반 드루팔 모듈 - Geolocation

검이불루 2015. 1. 24. 22:29
반응형

드루팔의 Geolocation(지오로케이션)은 매우 강력한 모듈이다. 코딩한줄 하지 않아도 웹페이지 화면상에 근사하게 구글지도의 위치와 콘텐츠를 연동할 수 있다. 더군다나 방문자의 위치를 인식하여 거리에 따른 검색도 가능하게 해준다.


사이트를 서핑하다 보면 구글이나 기타 지도모듈과 콘텐츠가 결합한 서비스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여기에 자신의 현재 위치와 연동하여 자신의 위치에서 맛집을 안내하거나 혹은 숙소를 소개하는 서비스 등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을 일반적인 사용자들이 구현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어야만 가능한 서비스들이다.


그러나 드루팔을 이용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드루팔에는 전 세계 프로그래머들에 의하여 개발된 모듈이 이미 존재한다. 구글 지도와 콘텐츠의 연동은 물론이고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여 거리를 계산해서 콘텐츠를 제시할 수 있는 서비스도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다.


이러한 역할을 해 주는 모듈이 바로 드루팔의 Geolocation 모듈이다. 모듈은 아래의 링크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https://www.drupal.org/project/geolocation


위 모듈과 Views를 적절히 활용하여 아래와 같은 서비스페이지를 손쉽게 만들 수 있었다.


위 모듈과 Views 모듈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셈플 페이지


단 한 줄의 프로그래밍 없이도 위와 같은 서비스의 구현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것이 드루팔의 모듈의 막강함이다.


그저 약간의 노력과 모듈의 조합을 위한 상상력이 필요할 뿐이다.


드루팔 테마(theme)개발이나 드루팔 사이트 개발관련 문의는 

wooraky@gmail.com / 010-2028-156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