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ory

3D 프린터를 위한 구조 최적화의 선두주자 - Solidthinking Inspire

검이불루 2014. 12. 27. 08:19
반응형

솔리드씽킹 인스파이어를 통한 구조최적화를 통하여 출력한 3D RC 자동차.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제품을 출력하는 시대의 도래는 필연적입니다. 단순한 조형물이나 실험적인 제품을 뛰어넘어 개성넘치는개성 넘치는 생활용품의 개인출력 시대가 점쳐집니다.


개성을 듬뿍 담은 자동차, TV, 심지어 집도 3D 프린터로 설계하여 조립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3D 프린터의 기술발전과 함께, 소재의 전쟁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분야가 구조최적화입니다. 전통의 대량생산에서는 최적화된 구조공학을 적용시킨적용한 제품의 대량생산이 어려웠습니다. 최적화된 구조공학을 통한 설계를 하더라도 실제 대량생산에서 단가가 올라가 버리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단가의 상승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타협해야만 했던 구조공학이 다시 각광받을주목받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3D 프린터로 출력할 경우, 구조상의 문제로 제작이 곤란할 경우는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같은 하중이나 무게를 버티는 최적화된 구조에 재료를 절반 정도 절감할 수 있다면, 당연히 구조적으로 최적화된 형태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구조공학은 건물이나 다리 등의 건설에 많이 사용됩니다. 재료를 5%만 줄여도 엄청난 절감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개인이 사용하는 제품에도 이러한 구조공학이 보편화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그 첨병 역할은 3D 프린터가 담당할 것입니다.


이쪽에는 많은 프로그램과 도구들이 존재합니다. 가격도 고가이고 사용도 매우 어려운 프로그램들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미국의 Altair라는 소프트웨어 회사가 있습니다. 유명한 HyperWorks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Solidthinking Inspire라는 프로그램은 이 분야에서 개인의 사용 접근성에서 가장 앞서나가는 프로그램입니다.


Solidthinking Evolve와 Inspire라는 두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이러한 구조 최적화 및 디자인 작업을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3D 프린팅 서비스를 하는 업체라면 구조적인 최적화를 통해서 재료의 절감을 통한 경쟁력 확보는 앞으로의 화두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데모를 보시면 실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뱀 발, Solidthinking Evolve 는 완벽한 라이노라고 보시면 됩니다. 고질적인 라이노의 모든 문제는 거의 일어나지 않으며 진정한 파라메트릭 설계가 가능한 넙스모델링툴 입니다. 가격 면에서 약 300만원정도로 고가이지만 라이노의 디자인 수정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소프트웨어입니다. 특히나 엔지니어들과의 협업을 통한 디자인변경 작업에서 매우 훌륭한 생산성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산업디자인이나 공업디자인 전공자들은 라이노보다는 이 소프트웨어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특히 컨셉이나 아이디어 차원의 모델링이 아니라 엔지니어링과의 협업을 통한 제품디자이너라면 솔리트씽킹을 사용할 것을 강력히 추천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