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ory

3D 프린터 - 3D 프린터용 모델링 하는 법3 - Maya 시험버전 인스톨

검이불루 2014. 12. 23. 06:19
반응형

이 강좌는 오토데스크의 마야 LT를 기준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야는 오토데스크에서 만들어낸 디지털콘텐츠 생산에서 매우 커다란 족적을발자취를 남긴 프로그램입니다. 주로 영화의 VFX 쪽에 많이 사용되며 요즘은 게임 쪽에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매우 긴 역사를 가지 프로그램으로 원래는 앨리어스라는 프로그램과 파워 애니메이터라는 프로그램을 합쳐서 90년대 후반에 탄생한 프로그램입니다.


윈도 NT의 등장과 함께 전통의 3D 콘텐츠 생산 프로그램은 재빠르게 NT로의 포팅(프로그램이 작동되는 OS를 변경하는 작업)이 이루어졌으며 대중화의 포문을 여는 계기가 됐습니다.


그전까지는 유닉스운영체제와 EWS라는 고가의 하드웨어 장비에서만 이러한 프로그램의 운용이 가능했습니다.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등장한 마야는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막강한 기능으로 인하여 순식간에 전 세계 영화 VFX와 광고시장을 통일하게 됩니다. 그전까지 윈도계열에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누리던 오토데스크는 오토캐드를 기반으로 하는 자금력을 바탕으로 급기야 이 거대한 프로그램을 인수하게 됩니다.


여러 가지 우려를 불식시키고 쭉 전통의 방식을 유지하면서 지금은 리눅스, 윈도, 매킨토시 모두에서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로 탈바꿈했습니다. 컴퓨터그래픽을 배워서 특히 영화나 커머셜 쪽으로 진출하려는 꿈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필수적으로 습득해야할습득해야 할 프로그램입니다.


국내를 비롯한 전 세계 대부분의 영화 후반 작업 업체와 커머셜 광고 후반 작업 업체에서는 마야를 기본 프로그램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점차 맥스가 장악하고 있는 게임시장에서도 그 이용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마야는 크게 모든 기능의 활용이 가능한 버전과 LT라는 라이트 버전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모델링에관한 내용만 다룰 예정이기 때문에 LT 버전을 기준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야 LT는 오토데스크 사이트에서 15일 데모버전을 다운받아서내려받아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에 가셔서 자신의 시스템에 알맞은 버젼을 다운받으시기내려받으시기 바랍니다.

순순하게 교육목적으로만 사용하실 경우, 교육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3년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순순하게 교육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http://www.autodesk.com/products/maya-lt/free-trial - 트라이얼 버전

http://www.autodesk.com/education/free-software/maya-lt - 교육용 버전


교육용 버전의 경우, 사이트에 가입해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상에 특이점은 없습니다. 일반 프로그램처럼 클릭 몇 번이면 마야 LT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오토데스크는 어도비처럼 매월 일정금액을 지불하고지급하고 라이센스를 연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마야 LT의 경우 매월 30달러(약 30,000원)라는 저렴한 가격에 운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800달러(약 80만 원)에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마야LT 인스톨 화면마야LT 시험버전 인스톨 화면. 15일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 매월 30달러에 사용하거나 800달러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마야LT 인스톨먀야LT 인스톨 과정, 저작권 동의를 수락하면 실행할 수 있다.


처음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윈도나 리눅스 맥 등에 따라 인터페이스의 차이는 있습니다. 내용이 한글로 나올 경우도 있습니다. 신경쓰지 말고 동의(I Agree)를 눌러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야LT 실행화면저작권 동의를 누르고,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전 모습, Try버튼을 누르면 시험버전을 실행할 수 있다. 구매를 하면 이 화면은 사라진다.


15일이 남았다는 메세지와메시지와 함께 Try 버튼을 누르면 마야 LT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마야 LT를 처음 실행한 모습. 앞으로 마야 LT를 이용하여 모델링 작업을 진행할 때 익숙해져야 할 인터페이스이다.


이제 15일간은 마야 LT를 활용하여 모델링에 대한 실습을 충분히 할 수 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2014/12/23 - [튜토리얼/3D_Modeling] - 3D 프린터 - 3D 프린터용 모델링 하는 법2 - 3D 모델링 기초

2014/12/21 - [튜토리얼/3D_Modeling] - 3D 프린터 - 3D 프린터용 모델링 하는 법1 - 소프트웨어 선정



뱀 발, 기본적으로 오토데스크는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를 철저하게 하는 업체입니다. 매년 모든 프로그램은 새로운 버전의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굳이 구매의 필요성은 없다고 판단됩니다. 구매할 경우, 약 2년의 라이센스 비용과 비슷하기 때문에비슷하므로 매월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하면서내면서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라고 판단합니다. 업그레이드 비용이 550달러이기 때문에 2년에 한 번씩 업그레이드 한다고 해도 매월 비용을 지불하면서내면서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순수하게 습득을 목적으로 사용할 예정이면 트라이얼 버전보다는 교육용 버전을 사용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교육 버전은 순순하게 교육의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다른 용도로 사용할 경우 고발되는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15/01/26 - [튜토리얼/3D_CAD] - 오토데스크 마야 학생용 버전(아카데믹 버전) 다운로드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