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ory

드루팔로 블로그만들기 #4 CMS에 대하여

검이불루 2014. 11. 8. 14:41
반응형

자, 이번에는 드루팔로 실제적인 불로그 제작에 앞서 CMS(Content Management System)에 대하여 대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웹 2.0 시대의 도래와 함께, 그동안 단순하게 만들어진 홈페이지에 접근을 하던 사람들은 자신이 콘텐츠를 생산해 내는데 많은 욕구를 가지게 돼었고, 그 결과 블로그를 비롯한 만흔 시스템들이 출현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블로그등의 웹2.0시대에는 자신이 생산하고 발행하는 콘텐츠에 대한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습니다.


그전까지는 기껏해야 게시판이나 포럼정도를 활용해서 자신의 콘텐츠를 생산하곤 했습니다.


그당시만 해도 게시판이나 포럼이면(물론 포럼은 약간 성격을 달리하지만..)충분 했습니다. 그저 게시물을 답변을 달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했으니까요.


그러나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는 포탈이나 온라인 신문사처럼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편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러한 요구에 발맞추어 다양한 형태의 CMS 툴들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워드프레스,줌라,드루팔등을 들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제로보드에서 확장된 제로보드 XE, 킴스큐 등이 나오게 됩니다.


국산툴의 장점 이라면, 국내 실정에 어울릴만한 툴이라는 점 입니다. 다만, 보안이나 판올림 대용량 처리등에 있어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CMS 에 비하면 떨어지는 것도 사실 입니다.


무엇을 선택하던 그건 개인의 선택이기에 상관 없습니다. 다만, 이왕 새롭게 블로그나 자신만의 CMS를 구축하고 싶으시다면, 개인의 경우, 위드프레스, 회사나 기관 대용량의 처리가 필요한 경우 드루팔을 권해 드립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드루팔의 커스터마이징이나 무한한 자유로움 때문에 드루팔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자, 각설하고 웹 CMS는 콘텐츠의 생산관 관리, 발행을 편리하게 해주기 위한 종합선물세트와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지금까지 만를어본 페이지에서 CMS에 대하여 맛보도록 하겠습니다.

tip> 이 튜토리얼을 따라할 무료호스팅이나 자신만의 공간, 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Aqua Dev Desktop 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acquia.com/downloads

이 튜토리얼도 제 컴퓨터에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자신의 컴퓨터에 CMS 운용에 필요한 요소들을 설치하여 자신의 컴퓨터에서 테스트 해 볼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툴셋 입니다. 웹개발자들이나 웹퍼블리셔, 홈페이지 디자이너 등등은 주로 이러한 용도의 툴을을 한개쯤은 사용하는데요, 대표적으로 APMSetup, MAMP 등이 있습니다.
이 Aqua Dev Desktop 은 위의 이러한 용도를 드루팔에 특화시켜놓은 프로그램 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인스톨하면, 버튼 한번에 드루팔을 인스토할 수 있으며, 다양한 여러개의 사이트를 로컬상에서 만들거나 테스트 할 수있습니다. 


자, 이 블로그만들기 시리즈를 정석대로 따라하셨다면, 아래 화면과 같은 첫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하시고 새로운 콘텐츠 작성 버튼을 누르셔서 콘텐츠를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야만 드루팔에서 콘텐츠가 만들어져서 화면에 뿌려지는 과정을 대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콘텐츠작성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Article, Basic Page, 포럼 주제 의 세가지 메뉴가 나타납니다.


Article 을 선택해서 새로운 아티클을 작성합니다.


뭐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별 문제점은 없을 것이라 생각하고, 각 항목에 알맞은 내용을 집어넣어서 콘텐츠를 하나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파일도 하나 첨부해서 첫 콘텐츠를 한번 작성해 보세요. 여타 다른 블로그 글작성과 그다지 차이점은 없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여러분은 CMS의 바다에 첫발을 들여놓게 되었습니다.


홈버튼(화면 좌측 최상당에 있는)을 눌러 보세요.


제목, 글쓴이, 짤방(첨부 이미지), 내용, 태그 등이 일목요연하게 나와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왕 시작한것 콘텐츠를 한개 더 추가해 보세요.


메뉴 - 콘텐츠 선택 해서 나타난 화면에서 콘텐츠 추가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대충 감을 잡으시겠지만, 우리는 이렇게 간략하게 콘텐츠를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수정버튼을 누르시고 수정도 한번 해보시고 이것저것 다양하게 만지면서 감을 익히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드루팔에서  이렇게 콘텐츠를 만들어 주고, 만들어진 콘텐츠를 가지고 다양하게 조합하여 화면에 뿌려주는 방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익힐 예정입니다.


브라이져의 크기를 다양하게 조절해 보세요 부라우져의 크기에 따라서 인터렉티브하게 콘텐츠가 재배치될 것입니다. 이걸 유식하게 반응형 페이지라고 부르지요.


자, 이제 다음번 시간에는 드루팔의 화면구성(블럭)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