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ory

드루팔로 블로그만들기 #5. 블록1

검이불루 2014. 11. 10. 01:38
반응형


이번에는 드루팔의 블록(block)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록은 한마디로, 드루팔에서 작성한 콘텐츠를 포함해서 화면에서 보열질 요소라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보여지는 위치는 테마에서 정의해준 불록 구역이라는 곳에 보여지게 됩니다.. 


내가 작성한 콘텐츠나, 메뉴, 검색창, 유저로그인, 회사소개정보(Copyright)등등의 정보가 화면의 어느곳에 위치하며 어떠한 속성을 가지는지에 대한 지정을 해 줄수 있는 드루팔의 핵심코어 기능 중 하나 입니다.


우리는 이 드루팔의 블록 구역 설정을 테마에서 정의해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코딩을 통해서 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모양설정 메뉴에서 인터렉티브하게 설정해 줄 수 있는 모듈들도 다양하게 존재 합니다.


하지만, 이 튜토리얼에 사용하는 테마에서는 그러한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번 튜토리얼 에서는 특별한 새로운 블록 구역을 만들지도 않을 예정 입니다.


일단, 시작에 앞서 https://www.drupal.org/project/project_module 사이트에 가셔서, Module Filter 라는 모듈과 administrator menu 라는 모듈을 다운받아서 인스톨 하시기 바랍니다. 


모듈필터는 모듈을 관리를 좀더 편리하게 해줄 수 있는 필터이며, 어디미니스트레이터 메뉴는 마찬가지로 메뉴를 좀더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모듈 입니다.


위 두모듈을 인스톨 하면, 위의 그림처럼, 풀다운 메뉴로 바뀌게 됩니다. 또한 모듈 메뉴에 들어가 보시면,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바뀐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블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조 - 블록 을 선택하시고, 나타나는 화면에서 블록 구역 미리보기 (Corolla) 를 클릭해 보시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은 드루팔의 블록 구역의 위치와 그 이름을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각각 블록 구역의 이름과 그 위치를 나타내 준다고 보면 됩니다. 우리는 이 블록 구역의 위치에 우리가 원하는 콘텐츠를 배치함으로 인하여 사용자들에게 보여질 화면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자 대충의 위치파악이 끝났으면,


블록 구역 미리보기 닫기 를 눌러서 미리보기를 빠져나가세요.


화면을 스크롤 하면서 보면, 각 블록 구역에 어떠한 내용들ㅇ이 보여지는지 정의가 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 위치를 임의대로 정해줄 수 있습니다. 즉, 우리가 원하는 구역에 원하는 내용을 보낼 수 있는 구조 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사이드바 첫번째 불록 구역에 있는 사용자 로그인을 그아래, 사이드바 두번째 블록 구역으로 옮겨 보시기 바랍니다.


옮기는 방법은 앞에 별표처럼 생긴곳을 드래그 해서 원하는 위치에 드롭하는 방법과 사이드바 첫 번째 라고 선택되어져 있는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해서 원하는 위치를 지정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사용자 로그인을 사이드바 두번째 구역으로 옮기고, 아래쪽으로 스크롤 해서 블록 저장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좌상귀에 있는 홈버튼(아마 드루팔 로고)을 눌러서 첫화면으로 나와 보시기 바랍니다. 화면상에는 아무런 변화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미 로그인이 되어있기 때문 입니다.


우상귀의 로그아웃 버튼을 눌러서 사이트에서 로그아웃 하십시요. 아래와 같이 로그인 메뉴의 위치가 좌측에서 우측으로 바뀌어 있을 겁니다.



감을 잡으셨으리라 생각 합니다. 드루팔에서의 불록 구역은 화면을 분할해서 내가 원하는 콘텐츠나 메뉴등을 배치하기 위한 요소로 사용 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불록 구역을 테마에서 지정해 줄 수 있으며, 블록 메뉴에 들어가서 각 블록 구역에 들어갈 불록(콘텐츠, 로그인 요소등등)을 따로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혹은 불록을 직접 만들어서 불록 구역에 넣어줄 수 있습니다.


블록 구역과 불록을 혼동하시면 안됩니다. 블록은 특정한 내용을 지정할 수 있는 일종의 콘텐츠라고 이해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불록 구역은 불록이 들어가 화면의 구성을 지정해 준 각각의 공간 입니다.

다시한번 정의 합니다. 테마에서 미리 정의되어진 불록 구역에 각각의 불록을 배치시킬 수 있는 겁니다. 블록은 새로 만들어 줄 수도 있으면, 기본적으로 드루팔에서 제공해 주는 불록이 따로 존재합니다.(로그인, 콘텐츠,검색폼,온라인 상황 등등)

즉, 주어진 불록을 내가 원하는 불록 구역에 배치만 하면 됩니다. 이 불록은 기본적인 세트(로그인,콘텐츠 등등)가 주어지고, 우리가 임으대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블록을 하나 만들어 보겠습니다.


구조 - 블록 - 불록 추가하기 메뉴를 선택 합니다.


블록의 이름을 "헤드라인" 이라 정하고, 블록설명에 "사이트 헤드라인 입니다." 를 입력 합니다.


드루팔에서 입력을 할때 옆에 빨간 * 표시가 있으면, 그내용은 무조건 입력이 되어야 다음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불록본문도 같은 내용을 입력해 줍니다.


중간쯤의 구역설정에서 Corolla (기본 테마) 롤업을 열어서 머리말 불록 구역을 선택해 줍니다.


아래로 스크롤 해서, 블록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해 줍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우상단에 방금 만들어준 블록이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우리는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레고조각을 하나 만들어서 내가 원하는 곳에 배치시키는 작업을 해준 겁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불록을 만들어서 다양한 불로구역안에 배치시키면서 불록에 익숙해 지도록 하세요.


다음에는 불록2 번째 시간으로, 불록의 다양한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