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ory

wooraky.com 메이킹 #3 - Must Have 모듈

검이불루 2014. 10. 28. 19:45
반응형

wooraky.com 메이킹 3번째 입니다.


1,2 번째는 드루팔을 활용하여 홈페이지 만들기 1,2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wooraky.com에는 꽤나 많은 모듈이 사용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략 60-70개정도의 모듈을 사용한 것 같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모듈은 지난시간에도 보셨듯이 한글화 모듈 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Views, Advanced help, Backup and Migrate, Better Formats, Block Class, AddThis, BOTCHA, boost, Chaos tools, Comment Easy Reply, Entity API, Feeds, Media, Google Map. geolocation, Rules, Metatag 등등의 모듈이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사용자 테마는 Jollyness 라는 상업테마를 구매해서 커스터마이징 했습니다.


이 테마는 기본적으로 모든디바이스에 대응되며, HTML5규약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트스트립 프레임워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는 꽤 괜찮은 테마 입니다.


관리자 테마는 Corolla 라는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테마는 관리자테마용 뿐만이 아니라 아주 훌륭한 유저용 테마이기도 합니다.


이 테마는 AdaptiveTheme를 베이스로 개발된 테마 입니다. 막강한 관리기능과 함께 디테일한 세부세팅이 가능하며, 모든디바이스에 대응이 되도록(Responsive) 설계되어져 있습니다.


<wooraky.com에 맞춰 커스터마이징된 corolla 테마>


위지윅 에디터는 CK-Editor 4.3.3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디오 임베이드를 위하여 미디어 모듈과 미디어-유투브, 미디어-비메오, 미디어-사운드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의 퍼포먼스를 위하여 boost 캐시모듈을 사용하고 있으며, 스펨방지를 위하여 BOTCHA 모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Panels 모듈을 사용하고 있으며, 구글맵을 위하여 geolocation, geolocation Views, Geolocation Proximity Filter 모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Must Have 아이템인 Chaos tools과 Views모듈을 사용하고 있으며, 구글검색을 위하여 meta tag 모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SNS 공유를 위하여 Add This 모듈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밖에 IMCE를 비롯한 많은 MUST HAVE 모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Must Have 21 모듈과 그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iews - 말이 필요없는 모듈 입니다. 클릭질 몇번으로 SQL 쿼리를 통하여 내가 원하는 데이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Chaos tool 과 더불어 드루팔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외부 모듈이라 할 수 있습니다.

Token 모듈 - 콘텐츠로의 구조적 접근을 위한 필수핵심모듈 입니다.

pathauto - 작성되는 콘텐츠의 경로를 자동으로 생성(예시 : /category/my-node-title)해주는 모듈 입니다. 이 모듈이 없으면, 콘텐츠는 node/123 이런식으로 저장됩니다.

Libraries API - 이 모듈이 있어야만 외부 Libraries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dministration menu - 관리자 메뉴에서 Pull-down 을 지원하도록 해주는 모듈 입니다.

Entity API - 이녀석이 있어야만 다양한 콘텐츠의 타입정의 및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IMCE -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모듈 입니다.

Wysiwyg - 위지윅 에디터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듈 입니다.

Google Analytics - 드루팔에서 구글애널리틱스를 쓸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듈 입니다.

CKEditor - WYSIWYG HTML editor - 오픈소스 에디터계의 슈퍼스타 CK-Editor 를 드루팔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듈 입니다.

Backup and Migrate - 드루팔의 데이터를 백업하고 리스토어 할 수 있는 모듈 입니다.

Rules - 파워유저를 위한 툴입니다. 익숙해지면 이거 하나면 어지간한 코딩보다 막강해 집니다.

Views Slideshow - 사이트에 슬라이드쇼를 만들어 줍니다.

CAPTCHA - 댓글스펨방지 모듈 입니다.

Module Filter - 모듈관리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모듈 입니다.

Panels - 커스텀 레이아웃 디자인을 위한 필수모듈 입니다.

Metatag - 콘텐츠페이지의 메타태그를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모듈입니다. SEO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모듈

Media - 드루팔에서 미디어파일을 콘트롤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모듈

Localization update, Internationalization - 한글화를 위해선 꼭 필요한 모듈

Page Title - 브라우져의 상단에 콘테츠의 제목을 자동으로 띄워주는 모듈

Calendar - 구글캘린더와 같은 기능을 하는 모듈


Must Have 모듈은 drupal.org 의 모듈에 나온 인기순위를 기준으로 제 나름대로 판단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밖에도 많은 Must Have 모듈이 존재 하지만, 기본적으로 위 21개는 거의 사용한다고 보시면 맞을 것 같습니다.


저도 드루팔을 인스톨한 후, 가장먼저 하는 일이 Must Have 모듈을 인스톨 해주는 일 입니다.


다음에는 드루팔의 코어핵심중 하나인 블록에 대하여 wooraky.com 사이트를 기준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