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ory

OSX 를 고집하는 101가지 이유 #15 거부할 수 없는 매력 활성상태모니터

검이불루 2015. 9. 30. 18:23
반응형

형태를 막론하고 모든 OS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윈도는 프로그램 관리자  오에스텐은 활성상태관리자(Activity Monitor)입니다. 사실 위 두녀석은 상당히 많은 기능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관리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활성상태모니터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강제종료할 수 있으며, 컴퓨터의 현재 상태를 다양한 형태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활성상태모니터에는 기본적으로 지금 현재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목록과 함께 그 프로그램이 얼마만큼의 CPU를 점유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백그라운드 서비스의 상태를 보면서 불필요한 서비스를 강제종료를 통하여 꺼줄 수 있습니다.


이 활성상태모니터는  크게 5가지 섹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뭐 이름 그대로입니다. CPU 사용량, 메모리 사용량, 에너지 사용량, 디스크 사용량, 네트워크 사용량입니다.


개인적으로 렌더링 작업이나 많은 램 용량을 소모하는 작업을 할 경우, 불필요한 메모리를 소모하는 프로세스를 강제종료 시키고 작업을 하곤 합니다. 프로세스를 강제종료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은 종료할 프로세스를 선택한 후,


보기 - 프로세스 종료를 선택하거나, 아이콘의 X 를 누르면 됩니다.


프로세스 종료가 실행되면 아래 그림과 같은 경고창이 나타납니다. 이때 종료버튼이나 강제종료 버튼을 누르면 그 프로세스가 강제종료 됩니다.


그밖에 CPU의 활성 상태 창을 보거나 좀 더 전문적인 내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다양한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시스템이 무거워지거나 열이 많이 나는 등의 이상 징후를 보이면 가장 먼저 활성상태모니터를 열어서 확인하곤 합니다.


세부적인 가늠까지는 힘들겠지만, 내 시스템이 어떤 프로그램에서 어느 정도의 부하를 받고 있는지에 대한 판단은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