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4/02/07 3

AI, 색즉시공공즉시색, 호접몽....뭔들 어떠하리 그저 NPC일 뿐인데...

바야흐로 이미지(영상) 생성형 AI 전성시대입니다. 광고부터 개인의 호기심, 취미 등등 여러 가지 이유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이미지나 영상 제작이 붐을 이루고 있습니다. 비단, 전문가들의 영역만은 아닌 듯합니다. AI의 특성에서 유추할 수 있듯, 누구나 데이터만 확보하면 자신만의 AI를 구축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수없이 많은 직업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들이 나타나겠지요.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모든 분야에서 AI의 도입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입니다. 마치 조판 인쇄가 한순간 DTP로 대체되었던 것처럼 대부분의 분야에서 엄청난 변화가 있을 것이라 누구나 다 예상합니다. 집단지성과 인간의 호기심은 참 무섭습니다. 대부분의 공상과학영화에서 그리던 유토피아적 기술 진보는 세세한 부분과 시간상의 차이점은 있겠..

키치 2024.02.07

VHS, O양, 그리고 이미지 비디오 생성형 AI....

IMF 이후 어렵고 암울했던 한국 경제 상황 속에서 IT 분야도 예외일 순 없었습니다. 백수가 되거나 길거리로 내몰린 젊은 직장인들이나 중년의 가장들은 기원을 찾거나 탑골공원에 죽을 치는 등, 나이대에 걸맞은 소일거리를 찾아가며 힘든 나날들을 보냈습니다. 그중 젊은이들은 점점 전국적인 유행을 선도하던 피시방에 가서 스타크래프트를 하며 그 우울함을 잠시나마 잊곤 했습니다. 그러던 중 1998년 터진, 이른바 O양(오현경) 비디오 유출 사건은 나비효과(Butterfly Effect)를 일으키며 용팔이(용산컴퓨터 업자를 비하하는 속어)들에게 때아닌 호황을 불러왔습니다. 이 비디오를 보기 위해 전국의 수많은 아재가 자식들을 위함이다는 명분을 내세우며 너도나도 CD 재생기가 탑재된 최신형 컴퓨터로 교체하거나 용산..

IT Story 2024.02.0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