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ory

IT 맞수 대결 - #5. CMS의 두 거물 워드프레스 VS 드루팔..그리고 줌라

검이불루 2015. 7. 11. 04:46
반응형

전 세계적으로 다양하고 많은 CMS가 존재합니다. 오늘이 이 CMS 업계에서 삼국지를 벌이고 있는 워드프레스, 드루팔, 줌라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1. CMS(Content Management System)이란?


CMS 는 한마디로 정의하면 웹상에서 콘텐츠를 손쉽게 생성, 배포, 관리할 수 있는 HTTP 기반의 프레임워크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웹서버 상에서 운용이 되며 다양한 방식의 형태의 기술적인 적용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는 대표적으로 제로보드 XE가 CMS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 세계적인 점유율은 처참합니다.


요즘 우리나라에서도 워드프레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CMS 업계는 전 세계적으로 워드프레스, 드루팔, 줌라 이 세 가지 툴이 전 세계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워드프레스는 손쉬운 사용법과 막강한 기능 다양한 마케팅을 통하여 전 세계 개인을 포함한 캐쥬얼 CMS 시장을 거의 장악하다시피 하고 있습니다. CMS계의 구글 혹은 네이버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2. 워드프레스(WordPress)의 특징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특징은 손쉬운 사용법과 다양한 무료테마 플러그인 입니다. 개인용 블로그 서비스에서 출발한 워드프레스의 지향점은 손쉬운 사용, 다양한 플러그인 지원, 풍부한 무료 리소스입니다.


이러한 워드프레스의 특징으로 인하여 전 세계 웹사이트의 약 17% 정도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으며, CMS에서는 50%가 넘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워낙 많은 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돼 있습니다. 국내에도 굴지의 대기업을 비롯하여 다양한 사이트가 제작돼 있습니다.





3. 드루팔(Drupal)의 특징


드루팔은 CMS 업계에서 아주 독특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는 툴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CMS이며 가장 막강한 CMS툴로 알려졌다. 일반적인 사용자들에겐 매우 진입 장벽이 높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즉, 전반적인 CMS의 구조와 프로그래밍적인 그리고 HTML / CSS 등의 구조를 알아야만 활용이 가능한 CMS이다. 어려운 진입 장벽으로 인하여 사용자층이 그다지 높지는 않다.


하지만 백악관을 비롯하여 수없이 많은 정부기관, NGO, 대학 등에서 사랑받는 CMS이다.


이러한 드루팔의 가장 커다란 특징은 콘텐츠의 생산과 퍼블리싱 기능의 확장에서 제한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내가 원하는 모든 기능의 구현이 가능할 정도로 매우 설계가 잘되어 있다. 물론 그 설계에 맞춰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적인 내용을 습득해야만 한다.


예를 들자면 백악관과 같은 거대한 사이트부터 시작해서 언론, 포탈, 커뮤니티 등 모든 형태의 웹을 구현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열정적인 개발자들에 의하여 매우 많은 플러그인(모듈)이 개발되어 있고, 지금 현재도 많은 발전을 하고 있는 CMS이다.



4. 줌라(Joomla)의 특징


줌라는 워드프레스와 드루팔의 중간쯤에 위치한 CMS이다. 워드프레스보다는 막강하고 드루팔보다는 떨어진다. 또한 워드프레스보다는 사용이 어렵지만 드루팔 보다는 손쉬운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디자이너들이 선호하는 CMS로 알려졌다. 해외의 유명한 테마 판매사이트나 줌라 전용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아주 아름답고 독특한 테마들을 볼 수 있다. 



5. 총평 및 앞으로의 전망


워드프레스는 MS 윈도, 줌라는 오에스 텐, 드루팔은 리눅스 정도로 이해하면 납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분명한 점은 세가지 툴 모두가 각자의 개성과 장, 단점을 갖고있기 때문에 어는 한가지 툴로 정리되는 상황은 없을 것 같다는 판단입니다.


누가 승자가 되던 그 근본적인 본질인 콘텐츠에 대한 확고한 비전과 신념을 가지고 있다면, 그저 툴은 툴로써 활용하면 그뿐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앞으로 이 분야의 개발자를 꿈꾸시는 분들이라면 워드프레스의 기본토대 위에서 드루팔을 익혀두신다면 좀 더 많은 기회가 창출될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국내에서도 점점 드루팔을 활용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부기관에서의 도입도 점점 늘어나고 있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