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ory

티스토리 콘텐츠 관리하기

검이불루 2015. 1. 28. 18:38
반응형

티스토리의 현재까지의 치명적인 단점은 축적되어가는 내 콘텐츠를 이전하거나 혹은 복구할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다는 점입니다. 여러 가지 정책상의 이유로 데이터 백업, 복구서비스가 사라진 지금 이점은 큰 문제점입니다. 아쉬운 놈이 우물을 판다고 이와 관련하여 현실적인 대안을 이야기하겠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블로그 서비스나 CMS 서비스는 공통으로 데이터의 호환이 비교적 자유로운 편입니다. 다양한 데이터 익스체인지 플러그인도 많습니다.


다만 그 공간을 국내 블로그 서비스로 한정 지어보면 현재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특히 선택의 여지 자체가 없습니다. 다행히 아직 XML로 백업할 수 있는 서비스는 지원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사용자들은 이점을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이 XML을 이용하여 다른 CMS로 넘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wordPress로 데이터를 넘길 수 있는 플러그인이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져 있습니다.


현재,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백업, 복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티스토리의 데이터 백업 메뉴를 이용해서 XML 파일로 저장한다.

2. 저장된 파일을 워드 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 프레스 콘텐츠로 변경한다.

3. 변경된 콘텐츠를 워드 프레스에서 다양한 플러그인을 통하여 입맛에 맞는 형태로 정장하여 보관한다.


위 과정이 현실적인 내 데이터 보관방법입니다. 이렇게 노력해도 티스토리에 복원할 방법은 없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복원 자체를 막았기 때문입니다.


위 과정을 어떻게 구현하고 내 글을 관리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티스토리 데이터 백업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서 데이터 관리 - 데이터 백업에 들어가면 내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참, 투박합니다. 글 선택 옵션도 없고, 오로지 첨부 파일 포함, 미포함 백업만 지원합니다.

글이 많거나 이미지 등 첨부 파일이 많은 경우 그 용량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제 블로그의 약 200개가 조금 넘는 글도 104메가 정도의 용량을 차지합니다.


2. 워드 프레스를 다운받아서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한다. 혹은 자신의 서버에 설치한다.

AMPSetup 부류의 로컬컴퓨터에서 작동하는 웹서버를 이용하면 됩니다.

로컬컴퓨터에 서버를 세팅하는 방법은 많은 문서들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 TTXML Importer 플러그인 설치하기

워드 프레스 설치가 완료되면, 플러그인 추가하기 - 플러그인 검색 에서 'tistory'라는 검색어를 입력하고 'TTXML Importer"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4. 도구 - 가져오기 - TTXML 을 통하여 티스토리에서 백업받은 파일을 불러들인다.

이때 대부분 용량이 크기 때문에 다양한 서비스에 파일을 올려서 임포트 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혹은 PHP 세팅을 통해서 업로드 파일의 크기를 조절해 주고 업로드 할수도 있다. 또 다른 한 가지 방법은 티스토리 XML을 백업할 때 첨부 파일은 제외하고 백업을 받을 수도 있다.

첨부 파일을 제외하고 백업을 받을 경우, 티스토리의 첨부 파일을 일일이 모아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가장 편리한 방법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비롯하여 접근 가능한 웹상에 올려서 그 주소를 입력해 주는 방식이다.

혹은 자신의 컴퓨터에 워드 프레스를 인스톨 했으면, 로컬 경로를 입력해 주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아무런 이상 없이 가져오기가 완료되면 워트프레스 페이지에서 자신의 글을 볼 수 있다.


이 블로그의 글을 워드프레스에서 임포트한 모습. 모든 글이 이상없이 가져와졌다.


위 플러그인은 비교적 티스토리 글을 정확하게 임포트해준다.


5. 임포트 된 글을 자신이 원하는 형식으로 익스포트해서 보관한다.


개인적으로 CSV 포맷과 워드 프레스 포멧 두 가지로 구분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워드 프레스 포멧의 경우 많은 CMS가 워드 프레스 임포터를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CSV 는 콤마로 구분된 텍스트 파일입니다. 이 파일의 경우도 많은 데이터 익스체인지에 사용되는 포맷입니다.


또한, 잊지 말고 첨부 파일이 저장된 폴더도 백업해 두시기 바랍니다.

워드 프레스의 기본경로는 'wp-content/uploads/1' 이라는 폴더에 저장됩니다.


이 정도의 백업만 해둬도 최악의 경우, 자신의 콘텐츠는 살릴 수 있습니다. 물론 티스토리로의 복원은 불가능하겠지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