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ory

국내 블로그 서비스를 버리지 못하는 이유..

검이불루 2014. 11. 17. 04:40
반응형

구글검색화면구글에서 글 제목으로 검색한 결과물


위 이미지는 제 사이트에 있는 칼럼을 제목을 구글에서 검색한 리스트 입니다. 가장먼저 나오는 결과는 다음의 제 블로그 입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제 사이트의 내용을 정확하게 잡아내고 있습니다.


당연한 결과 입니다. 제가 티스토리에도 같은 글을 등록을 했기 때문 입니다. 


인지도나 SEO 측면에서 일개 개인인 제가 티스토리를 이길 순 없는 노릇 이기에 같은 글이 있다면, 당연히 티스토리에 있는글이 먼저 나오겠지요.


자, 여기까지는 리즈너블 합니다. 충분히 공감하고 넘어갈 수 있는 문제지요.


그런데 이번에는 국내 대형 포탈인 다x과 네xx 에서의 같은 검색을 실행해 볼까요?


다음 검색결과다X 에서의 검색결과, 내 사이트의 글이 누락되어 나온다. 불로그에 옮겨놓은 글만 검색된다.


네이버 검색결과네이X 검색결과. 마찬가지로 원래 사이트에서 작성했던 글은 누락되고 나타난다.


좀, 황당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군데 모두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린글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 사이트는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제 사이트를 다x이나 네xx에 등록을 하지않은것도 아님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저는 제 사이트를 분명히 다x과 네xx에도 등록을 했습니다.


사이트 등록현환다X 에 내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는 모습


네이버 등록현황네이X 에 내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는 모습


이 검색결과로 내릴 수 있는 결론은 하나 입니다.


두 메이져 포탈모두 의도적으로 검색에서 누락시키고 있다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한 이유 입니다.


이 결과로 시나리오를 써보자면,


나는 열심히 글을 자신의 싸이트에 등록한다(단, 국내포털 어느곳에도 같은글을 등록하지 않았다). -> 누군가 내 글을 읽고 자신의 블로그로 가져간다. -> 국내 포탈의 검색에서는 가져간 사람의 글만 검색이 된다.


이런 황당한 결과가 발생되게 되는 것이지요.


최소한 같은 페이지에는 나와줘야 하는 것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그럼 사람들이 판단을 할 수 있겠지요..아 어느것이 카피이고 어느것이 진짜인지.


즉, 현실적으로 사이트 개설하고 열심히 글을 써도, 검색엔진에 돈을 많이 주고 등록을 하거나, 이용자수가 압도적으로 많아서 인지도가 높은 사이트가 아닌이상 두 메이져 포탈의 블로거들이 불펌으로 가져가서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면 우리는 검색에서 그 블로그들에 밀릴수 밖에 없는 상황 입니다.


단기적으로는 두 포탈의 영업에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때,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


고인물은 썩기 마련이고, 사용자들이 깨닿고 빠져나가기 시작하는 시점이 다가오면, 포탈의 몰락은 순식간일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발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조금씩이라도 글로벌 스탠다드에 걸맞는 검색포탈로 거듭나길 기대해 봅니다.


결국,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저는 글을 두번을 써야 합니다. 제 사이트와 티스토리 블로그에, 참 개인적으로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의 낭비, 트레픽의 낭비, 공간의 낭비....


어쩔 수 없지요,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지요....제가 맞춰가야지요....일단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