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wooraky 티스토리 유료스킨 인스톨 가이드

검이불루 2015. 1. 27. 07:44
반응형

Wooraky's Minority Report 티스토리 유료스킨 인스톨 가이드


Wooraky's Minority Report 에서 개발한 유료스킨 인스톨 가이드 입니다.

총 5단계로 나뉘어 있습니다.



일단계 - 기존스킨 백업하고 스킨 업로드 하기


1. 구매한 스킨파일을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어준다.

2. 티스토리의 관리자 메뉴에서 좌측메뉴의 '꾸미기 - 스킨' 메뉴를 선택한다.

3. 메뉴 선택 후 나타난 화면에서 먼저, 현재의 스킨을 저장한다.(이 과정은 생략해도 무방함.)

4. 우측 상단에서 '스킨등록'을 클릭한다.


새로운 스킨을 등록하기 위하여 스킨등록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스킨을 등록합니다. 이전 스킨은 보관하도록 합니다.



5. 스킨등록 버튼을 누른 후 나타나는 화면에서 좌측하단의 '추가' 버튼을 눌러서, 스킨을 풀어놓은 폴더에서 index.xml skin.html, style.css 파일을 업로드한다.



6. 다시한번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images 폴더안의 모든 파일을 업로드 해 준다.(전체선택은 윈도는 Ctrl+a, 매킨토시는 command+a).



7. 업로드가 완료되면, 우측상단의 '스킨저장명'에 스킨의 이름을 정해주고 중앙 하단의 '저장' 버튼을 눌러서 스킨을 저장한다.

8. '꾸미기 - 스킨 - 보관함' 에 가서 방금 만든 스킨을 블로그에 적용시킨다.



이단계 - 일반사항 설정하기


1. '꾸미기 - 화면설정 - 화면출력' 을 선택한다.



블로그화면 에서,

기본화면 - 글 1개 선택, 방명록 1개 선택

선택화면 글 목록 30개(본인이 원하는 갯수) 목록만

태그화면 - 본인이 원하는 출력방식 선택

펼침설정 - 댓글 펼침, 트랙백 펼침 모두 선택

메뉴바 스킨 - 기본스킨


사이드바 화면에서,

최근글 10개(본인이 원하는 개수 선택) 40글자 선택

최근댓글 5개(본인이 원하는 개수 선택) 25글자

최근 트랙백 5개(본인이 원하는 개수 선택) 25글자

최근 보관함 - 이 스킨에서는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거나 선택해 줌

최근 공지 - 본인이 원하는 개수 선택 40글자

링크 - 이 스킨은 사용안함

태그 - 본인이 원하는 개수 선택 본인이 원하는 정렬방식 선택


위와같이 설정을 하고 저장을 눌러 설정값을 저장한다.


'꾸미기 - 모바일 웹스킨' 을 off 시키면, 반응형으로 모바일에서도 이 스킨이 작동합니다.

모바일 웹스킨을 On 하면 티스토리의 모바일 스킨이 작동합니다.


2. 위 과정이 정상적인 절차로 이루어졌다면, 블로그로 가기 버튼을 누를경우 아래 그림처럼 가장 최근의 글이 적용된 스킨과 함께 나타난다.





3단계 - 메뉴 커스터마이징  


1. 관리자 메뉴를 클릭해서 블로그 설정으로 들어간다.



2. '꾸미기 - HTML/CSS 편집' 메뉴를 선택한 후, skin.html을 전채선택해서 메모장이나 자신이 사용하는 에디터로 가져간다. 혹은 다운받은 스킨을 풀어놓은 폴더에서 메모장이나 에디터를 이용하여 skin.html을 불러온다.



4. 메모장이나 에디터의 검색기능을 이용해서 '최상위 메뉴 시작'을 찾아준다.  107번째 줄에 있다.



이곳에서 자신이 사용하길 원하는 최상위 메뉴를 설정해 준다. 주로 자신의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이메일 주소 등을 입력하면 된다. 필요없는 내용은 삭제해 준다.


5. 메인메뉴 수정 - 최상위 메뉴와 비슷한 과정을 통해서 메인메뉴를 수정해 준다. 위치는 최상위 메뉴 바로 아래에 위치해 있다.



최상위 메뉴의 수정과 같은 방법으로 메뉴의 링크와 이름을 바꿔준다.


위와같은 방식으로 사이드바 카테고리 메뉴도 수정해 준다.


5. 블로그 슬로건 및 로고파일을 교체해 준다. 140번 라인으로 이동하거나 검색에서 '블로그 슬로건'을 찾아서 내용과 로고파일을 수정해 줍니다. 로고파일은 HTML/CSS 수정에서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사단계 - 티에디션 설정하기 


지금 상태로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티에디션을 적용해서 메인화면을 꾸밀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티에디션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메인에 걸고싶은 글 1개 - 티에디션에서 선택

2. 블로그에서 가장 조회수가 높은 글 12개(6의 배수로 사용해 줄것.)

3. 가장 최근 글 12개(마찬가지로 6의 배수로 사용.)


위 세가지 말고 본인이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관리자 메뉴 - 화면설정 - 티에디션 - 사용하기' 를 선택해서 티에디션을 활성화 시켜준다.



2. '티에디션' 버튼을 눌러서 티에디션 설정화면에 들어간다.



3. '+' 버튼을 눌러서 티에디션을 추가해 준다.



4. 헤드라인형에서 아무 아이템이나 선택한 후, 글선택 버튼을 누른다.



5. 직접을 선택한 후, 첫 화면에 보여지길 원하는 글을 선택해준다.



6. 디자인을 선택한 후, HTML을 선택한다.



7. html 내용을 다운받은 스킨폴더에서 'tedition/hotissue.txt' 파일의 내용으로 교체한 후, 적용버튼을 누른다.



8. 상단메뉴에서 너비보정 - 늘리기 버튼을 눌러서(12번) 화면에 꽉 차도록 만든 후, 우상단의 적용하기 버튼을 눌러서 티에디션을 적용해준다.



제대로 이상없이 작업이 진행되면, 아래그림과 같이 정상적인 화면이 나타나며 티에디션이 반응형으로 동작한다.



9. 동일한 과정을 거쳐서, 이번에는 티에디션에서 헤드라인형이 아니라 목록형 중에서 아무 아이템이나 선택해 준다.



10. '글선택' 메뉴를 선택하고 '카테고리별' 이 아니라 '인기순' 을 선택하고 '조회수 많을 글' 을 선택한다.



10. 디자인 - HTML 을 선택하고, 스킨폴더에서 'tedition/popularpost.txt' 의 내용으로 대체한 후, 적용버튼을 누른다.



11. 네모박스 안쪽의 + 버튼을 눌러서 글을 6의 배수로 출력되도록 조절한 후, 적용하기 버튼을 눌러서 티에디션을 적용해 준다.



12. 위 두번째 방식을 한번 더 적용해서 이번에는 글선택을 최신글로 한다. 기본옵션이 최신글이므로 아무것도 건들지 말고 바로 디자인 - HTML 을 선택해서 이번에는 'tedition/recentpost.txt' 파일의 내용으로 대체해 준다. 최종적으로 적용하면 티에디션 셋팅이 끝난다.



오단계 - 애드샌스 설정하기


skin.html 파일에 보면 애드센스 코드를 집어넣으라고 코멘트된 부분에 애드샌스의 코드를 입력해주면 된다.


애드샌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전체를 삭제하면 된다.


궁금하거나 문의사항은 wooraky@gmail.com 으로 문의 바랍니다.


장황하게 설명되어 있지만, 실제 적용해 보면 20분 정도면 충분한 내용 입니다. 제 블로그에 적용과정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인스톨 가이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