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11 10

피지컬 계열 렌더러의 최강자 중 하나 - 맥스웰 렌더(Maxwell Render)

전 세계가 가상현실, 증강현실등을 새로운 돌파구로 콘텐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상현실의 기반이 되는 CG쪽 분야의 기술은 미국과 독일 등의 선진국이 모든 기술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특히, 3차원 물체를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렌더링 엔진(일반적으로 렌더러라 칭함)은 말 그대로 피 말리는 전쟁터와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크게 2가지 분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토이 스토리나 니모 등의 FUll 3D 애니메이션을 만들거나 영화의 컴퓨터그래픽을 정교하게 표현할 수 있는 전문 렌더링 엔진 분야와 게임을 필두로 실시간 렌더링이 가능한 렌더링 엔진의 두 축을 이루고 발전해 왔습니다. 이러한 렌더링 엔진의 발전은 하드웨어의 발전과 더불어 이 두 가지 방식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이 점차 대..

IT Story 2016.11.27

다시는 시민의 힘이 농락당해서는 안된다.

이승만의 하야를 끌어낸 4.19혁명의 힘을 기회주의자 박정희(다까끼 마사오)가 가져가는 바람에 현재의 11월 항쟁이 일어나고 있다. 87년 6월항쟁 역시 마찬가지였다 민주주의를 표방하는 나라에서 우리나라와 같이 드라마틱하게 시민의 힘으로 정권교체를 이룬 나라는 드물다. 우리는 이미 4.19와 6월 항쟁 두 번의 경험을 통하여 정권을 끌어내린 경험이 있다. 다만, 그 결집한 시민은 힘은 엉뚱한 세력들이 취해온 아픈 역사를 동시에 지니고 있기도 하다. 4.19혁명으로 이승만을 끌어내렸지만, 희대의 기회주의자 박정희에 의해서 우리는 암울한 군분 독재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김재규의 총탄에 의하여 봄이 오나 싶던 시기, 전두환이라는 또 다른 이름의 군부세력이 5월 광주시민의 민주화 혁명을 총, 칼로 제압하고 또다..

키치 2016.11.27

픽사의 렌더링 엔진 렌더맨

영화의 CG나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데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렌더링 프로그램입니다. 렌더링 프로그램 업계의 영원한 슈퍼스타로 손꼽히는 프로그램은 렌더맨(renderman) 입니다. 그 유명한 토이 스토리를 비롯한 픽사의 모든 애니메이션은 렌더맨을 이용하여 렌더링을 하고 있습니다. 이 렌더맨이라는 프로그램은 그 유명한 토이 스토리와 파인딩 니모, 카 등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픽사(현재는 디즈니 소속)에서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태생 자체가 컴퓨터를 이용하여 장편 애니메이션을 만들 목표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이 픽사 내부의 렌더링 프로그램인 렌더맨은 이쪽 업계에서는 우리나라 가요계의 조용필이나 서태지와 같은 존재입니다. 이 렌더맨 프로그램은 막강한 기능과 안정성 무수히 많은 영화와 애니메이션 등의 사례로 ..

IT Story 2016.11.18

몰락하는 신화 박정희, 육영수 그리고 박근혜

박정희, 박근혜에 대해서 치를 떠는 우리 부모님도 육영수 여사에 대하여 매우 호의적인 전형적인 시골 사람이다. 하지만 이번 순Siri 사태를 계기로 이 철옹성 같던 신화는 균열의 조짐을 보인다. 노망인지 인생을 정리하는 차원에서의 참회인지는 모르지만, 최순실 사태로 전국적인 혼란의 가운데 김종필 씨의 한 언론과의 인터뷰가 눈에 들어온다. 이 인터뷰에서 김종필씨는 다음과 같이 단언했다. '5천만이 시위해도 박대통령 절대 안 물러날것.' 위 한 문장에 박근혜의 모든 것이 함축되어 있다고 판단한다. 내가 이 인터뷰에서 더 의미심장하게 생각하는 점은 박근혜는 육영수 여사와 박정희 전 대통령의 나쁜 점만 물려받았다는 내용이다. 우리가 모르는 육영수 여사의 다른 단면이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그 근거로 김종필 씨는 ..

키치 2016.11.18

한눈에 쏙 들어오는 최순실(순Siri)사태 요약 - V1

온 나라가 최순실에 의하여 초토화됐습니다. 그 그물망처럼 얽혀있는 이해관계를 따져보기 위해서 관계도를 만들어 봤습니다. 만들어놓고 보니 이게 정상적인 나라인가 싶네요. 씁씁한 마음을 감출 수 없습니다. 대충의 검색과 지금까지 들려온 뉴스를 토대로 만들어본 최순실 사태 관계도입니다. 만들면서도 씁쓸한 마음을 감출 수 없습니다. 반면교사로 삼아서 다시는 이러한 말도 안 되는 일들이 벌어지지 않도록 모든 사람이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양비론은 절대 아니지만, 어서 빨리 출구 전략을 세우고 빠져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그나저나 작성하다 보니, 이번 사태의 최후의 승자는 클럽 죽돌이 정유라 남편이네요~ PS. 사실관계가 잘못된 점들은 댓글로 지적해 주시면 고치도록 하겠습니다. 큰 이미지를 원하시면, 아래 그림을 ..

Gossip 2016.11.12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의 위험한 시도 - 언캐니 벨리에 도전하다

1970년대 일본의 로봇공학자 모리 마사히로에 의하여 정립된 언캐니 밸리는 로봇이 인간과 흡사해질수록 사람들은 점점 호감을 느끼게 되지만 어느 순간에 도달하면 급격하게 호감도가 감소하며 불쾌감을 느끼게 된다는 이론이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마저 극복하고 인간과 구별이 가지 않을 정도로 흡사해지면 다시 그 불쾌감이 사라진다고 정의하였다. 비록 정확한 정립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반론도 많지 않지만 언캐니 밸리의 존재에 대해선 의심의 여지가 없는 듯하다. 지금의 로봇공학에서의 휴머노이드는 아직 이 언캐니 밸리에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이 언캐니 밸리 이론의 검증은 엉뚱한 곳에서 일어났다. 바로 컴퓨터그래픽과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분야이다. 통칭하여 컴퓨터그래픽(CG)으로 불리는 분야는 짦은 역사..

Review 2016.11.11

네이버 검색 노출을 위한 글쓰기 요령 - 카더라 통신보단 원칙을 지켜라

국내에서 소위 블로그 좀 한다는 사람치고 네이버의 검색을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아무리 좋은 글을 쓴다고 해도 검색에 노출되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블로거는 열심히 인터넷을 기웃거리며 일명 저품질에 걸리지 않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1. 네이버 검색 공식블로그의 가이드라인을 지켜라. 인터넷상에 보면 무수히 많은 블로그 글쓰기 요령이 올라와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검색순위를 높이기 위한 글쓰기 관련 다양한 요령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각양각색의 정보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정 반대되는 의견에서부터 다양한 꼼수들까지 글들을 보면 볼수록 점점 더 수렁에 빠지는 느낌입니다. 많은 글은 아니지만 제 지금까지의 경험에 의하면 답은..

IT Story 2016.11.11

스카이넷의 시작일까? 제 4의 산업혁명 일까? - 구글의 탱고 프로젝트

구글의 모토롤라 인수의 부산물인 탱고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이 탱고 프로젝트는 단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로드맵의 진정한 입체화입니다. 모든 전 세계의 사물을 3D 화 해서 그 데이터를 활용할 목적으로 추진 중인 프로젝트입니다. 거창하고 비싼 장비가 아니라 우리가 들고 다니는 휴대폰을 활용해서 이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습니다. 과연 제4의 산업혁명일까요? 스카이넷의 시작일까요? 프로젝트 탱고의 기술적인 내용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3가지 용도의 렌즈와 센서를 활용하여 주변 사물의 깊이 값을 수치화하여 이 수치를 토대로 3차원 모델링 데이터를 만들어 내는 기술과 일반렌즈를 통하여 촬영된 이미지를 그대로 맵핑하여 현실감을 더해 줍니다. 여기에 자신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여 구현된 공간 속에서 정확한 현재..

Review 2016.11.10

나도 모르게 빠져든다 이 영화...인도판 아저씨..

내가 인도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오늘 알아버렸다 젠장. 믿기지 않을 지 모르겠지만, 원빈 주연의 아저씨 인도버젼이 있다. 정식 절차를 거친 영화인지 아니면 단순한 카피인지 잘 모르겠지만, 단순 카피라고 하기엔 화면 구성이나 플롯이 너무나 똑같기에 단순 카피라 보긴 어려울 것 같다. 가벼운 맘으로 잠깐보던 20분 분량의 액기스 영상을 나도 모르게 끝까지 보게 되었다.

키치 2016.11.01
반응형